국내 커피 브랜드 순위 기준
스타벅스, 커피빈 등 외국계 커피 브랜드는 공정거래위원회 조사대상에서 제외되어 국내 커피 브랜드 순위로 선정하지 않았습니다.
※ 참고: 비만과 무릎 통증과의 상관관계
1위 이디야(3,005개)
국내 커피 브랜드 순위 1위는 이디야입니다. 2021년도에만 218개 매장을 신규로 오픈했고 88개 매장은 계약을 해지한 것으로 조사되었습니다.
가맹점 당 평균매출액은 180,331천 원이고, 1평 당 평균매출액은 6,264천 원으로 확인됩니다.
2위 메가커피(1,593개)
메가커피는 2021년도에 417개의 매장을 신규로 열었으며 8개의 매장은 계약을 해지하며 국내 커피 브랜드 순위 2위에 올랐습니다.
가맹점 당 평균매출액은 328,912천 원이고, 이를 3.3제곱미터 당으로 환산하면 20,250천 원으로 나타납니다.
3위 투썸플레이스(1,330개)
3위는 투썸플레이스로 2021년 한 해 동안 143개의 매장을 신규 오픈했습니다. 반면, 31개의 매장은 계약을 해지한 것으로 나타납니다.
가맹점 당 평균매출액은 506,059천 원이었고 1제곱미터 당 평균매출액은 8,758천 원으로 조사되었습니다.
4위 컴포즈커피(1,285개)
2022년 기준, 1,285개의 매장을 운영 중인 컴포즈커피가 4위에 등극했습니다. 2021년도에 573개의 매장을 열었고 13개의 매장은 문을 닫은 것으로 확인됩니다.
가맹점 당 평균매출액은 250,746천 원이고, 한 평 당 평균매출액은 17,886천 원이었습니다.
5위 백다방(971개)
백다방은 2021년도에만 258개의 매장을 신규오픈 했는데 계약을 해지한 매장은 8군데에 불과하여 5위에 랭크되었습니다.
가맹점당 평균매출액은 285,048천 원이었고, 가맹점 면적 1평 당 평균매출액은 20,213천 원을 기록했습니다.
6위 더벤티(756개)
테이크아웃 전문 커피 브랜드로 알려진 더벤티가 6위에 이름을 올렸습니다. 2021년도에 269개의 매장을 열었고 17개의 매장은 문을 닫았습니다.
가맹점 당 평균매출액은 224,390천 원이었고, 1평 당 평균매출액은 18,314천 원으로 조사되었습니다.
7위 커피베이(577개)
2022년도 말 기준 전국에 577개의 매장을 보유한 커피베이가 7위에 올랐습니다. 2021년도에 78개의 매장이 새로 열었고, 91개의 매장은 영업을 종료한 것으로 확인됩니다.
가맹점 당 평균매출액은 102,560천 원이었고, 가맹점 면적 한 평 당은 4,760천 원으로 조사됩니다.
※ 참고: 우리나라와 외국의 병원, 병상수 통계 현황
8위 커피에 반하다(553개)
커피에 반하다 브랜드는 2021년도에 34개의 매장을 신규 취득한데 비해 139개의 매장이 계약을 종료한 것으로 확인됩니다.
가맹점 당 평균매출액은 77,085천 원이었고, 가맹점 면적 3.3제곱미터 당 평균매출액은 5,503천 원으로 나타나고 있습니다.
9위 요거프레소(541개)
9위에 이름을 올린 요거프레소는 2021년도 한 해 동안 29개의 신규매장을 오픈했고 89개의 매장은 잃어버렸습니다.
가맹점 당 평균매출액은 77,230천 원이었고, 매장 면적 1평 당 평균매출액은 5,244천 원으로 조사되고 있습니다.
10위 파스쿠찌(498개)
파스쿠찌는 전국에 총 498개의 매장을 보유하며 10위에 올라있는데 2021년도에만 54개의 신규매장을 취득했습니다. 하지만 45개의 매장은 간판을 내린 것으로 조사됩니다.
매장 당 평균매출액은 291,380천 원이고, 매장 면적 1평 당 평균매출액은 4,377천 원으로 확인되고 있습니다.
11위 나우커피(463개)
다소 생소한 브랜드인 나우커피가 전국에 463개의 매장을 운영하면서 커피 브랜드 순위 11위에 올랐습니다. 2021년도 한 해 동안 193개의 매장을 신규 입점시켰고, 45개의 매장은 계약을 해지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가맹점 당 평균매출액은 2,958천 원이고, 3.3제곱미터 당으로는 331천 원에 그치고 있습니다.
12위 할리스커피(453개)
2021년도 29개의 매장을 새로 열었으나 60개의 매장은 문을 닫은 할리스커피가 12위에 랭크되었습니다.
매장 당 평균매출액은 271,917천 원, 면적 1평 당 평균매출액은 4,864천 원으로 조사되었습니다.
13위 하삼동커피(394개)
13위에 이름을 올린 하삼동커피는 2021년에 142개의 매장을 새로 열었고 1개의 매장만이 계약종료로 문을 닫았습니다.
매장 당 평균매출액은 253,371천 원, 매장 면적 3.3제곱미터 당 평균매출액으로는 16,159천 원으로 조사되었습니다.
14위 엔제리너스(373개)
전국에 373개의 매장을 보유하고 있는 엔제리너스가 14위에 올랐습니다. 2021년도에 8개의 신규 매장을 오픈했으나 63개의 매장이 계약종료를 맞으며 문을 닫았습니다.
매장 당 평균매출액은 186,754천 원으로 이를 매장 면적 한 평 당으로 환산하면 4,806천 원으로 나타나고 있습니다.
15위 봄봄테이크아웃(370개)
브랜드 인지도는 떨어지는 편이나 봄봄테이크아웃 커피 전문점은 전국에 370개의 매장을 보유한 국내 커피 브랜드 순위 15위입니다. 2021년도에 95개의 매장으로 새로 열었고 14개의 매장을 계약 종료로 잃었습니다.
매장 당 평균매출액은 153,930천 원이었고, 가맹점 면적 1평 당 평균매출액은 13,856천 원으로 조사되고 있습니다.
※ 참고: 운전면허 관련 수수료 총정리
순위 | 브랜드 | 매장수 |
1위 | 이디야 | 3,005개 |
2위 | 메가커피 | 1,593개 |
3위 | 투썸플레이스 | 1,330개 |
4위 | 컴포즈커피 | 1,285개 |
5위 | 빽다방 | 971개 |
6위 | 더벤티 | 756개 |
7위 | 커피베이 | 577개 |
8위 | 커피에반하다 | 553개 |
9위 | 요거프레소 | 541개 |
10위 | 파스쿠찌 | 498개 |
11위 | 나우커피 | 463개 |
12위 | 할리스커피 | 453개 |
13위 | 하삼동커피 | 394개 |
14위 | 엔제리너스 | 373개 |
15위 | 봄봄테이크아웃 | 370개 |
※ 자료: 공정거래위원회 가맹사업거래 홈페이지
'경제' 카테고리의 다른 글
최우선변제권 조건과 지역별 금액은? (0) | 2024.04.07 |
---|---|
주택 전매제한 신고 포상금 제도 (1) | 2024.04.05 |
연도별 자동차 보험 대인배상 진료비 (0) | 2024.04.05 |
2022년 국내 치킨 브랜드 순위 TOP 10 (0) | 2024.04.05 |
2022년 국내 제빵업계 순위 TOP 10 (0) | 2024.04.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