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통 예정인 지하철은?
오늘은 2023년 하반기부터 2028년까지 향후 5년 동안 서울, 경기, 인천 지역에서 개통 예정인 지하철 노선들의 준공예정 시기와 정차역은 어디인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이번 포스팅은 '아파트 실거래가' 교통망 관련 자료를 참고로 작성하였으며, 지하철 노선 별 정확한 개통시점과 정차 역의 위치는 어디까지나 예정 사항이기 때문에 실제와는 차이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개통 예정인 지하철의 소개는 준공예정일이 가까운 순으로 나열했는데 기존에 있던 지하철 노선을 연장하는 사업일 경우에는 연장된 노선 상에 새롭게 추가되는 지하철역 만을 기재하였습니다.
서해선 일산 연장
최근인 2023년 7월 1일 자로 경기도 안산, 시흥, 부천을 잇는 기존 서해선의 노선이 연장되면서 김포공항과 고양 대곡역까지 지하철이 운행하기 시작했습니다.
여기에 더해 오는 2023년 8월까지는 3호선 대곡역에서 경의중앙선 일산역까지 서해선을 연장 개통한다는 소식입니다.
○ 2023년 8월(대곡~일산) 대곡역 → 곡산역 → 백마역 → 풍산역 → 일산역 |
※ 참고: 2023년 우리나라와 세계 각국의 창업률
2023년 우리나라와 세계 각국의 창업률
OECD 국가들의 창업률은? 경제개발협력기구 OECD 회원국들을 대상으로 나라별 창업률을 비교해 보니 우리나라는 2019년을 기준으로 했을 때 당시 31개 회원국들 중에서 두 번째로 높은 창업률(1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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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호선 별내 연장
현재 서울 강동구 암사역에서 노선이 끝나는 8호선이 곧 연장되어 경기도 구리와 남양주를 잇는 실속 노선으로 거듭납니다.
이로써 별내 신도시와 구리시에 거주하는 직장인들의 강남권 일자리 접근성이 좋아지게 되었습니다.
○ 2024년(암사~별내) 암사역 → 선사역 → 토평역 → 구리역 → 구리도매시장역 → 진건역 → 별내역 |
인천 1호선 검단 연장
기존 인천 1호선이 계양역에서부터 북상하면서 검단신도시 내에도 지하철이 들어설 예정입니다.
이로써 많은 인구가 상주할 검단신도시에서 서울 쪽으로의 출퇴근이 좀 더 용이하게 되었습니다.
참고로 인천 1호선 연장 개통 예정인 지하철역들의 이름은 아직 확정되지 않았기에 숫자로 명명되고 있습니다.
○ 2024년(계양~103) 계양역 → 101역 → 102역 → 103역 |
GTX A
수도권 광역급행철도 GTX A 노선이 내년 개통을 앞두고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 내용 중에서 가장 파급력이 큰 개통 예정인 지하철 노선이라 할 수 있습니다.
2024년 상반기에는 동탄~수서까지(19분), 하반기는 운정~서울역까지(20분) 개통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동탄에서 운정까지 전 구간 개통은 2025년 하반기로 예정되어 있습니다.
이렇게 되면 철도 교통의 불모지라 여겨지던 파주의 차량 정체와 서울로의 접근성 문제가 많이 해소될 것으로 여겨집니다.
○ 2024년 상반기(동탄~수서) 동탄역 → 용인역 → 성남역 → 수서역 ○ 2024년 하반기(운정~서울역) 운정역 → 킨텍스역 → 대곡역 → 창릉역 → 연신내역 → 서울역 ○ 2025년 하반기(동탄~운정) 동탄역 → 용인역 → 성남역 → 수서역 → 삼성역 → 서울역 → 연신내역 → 창릉역 → 대곡역 → 킨텍스역 → 운정역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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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수면 상승으로 물에 잠기는 곳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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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안산선
서울로 출퇴근하는 직장인들은 많이 살고 있지만 늘 교통이 불편해서 통근에 어려움이 많았던 안산, 시흥 일대의 큰 호재라 할 수 있는 신안산선 지하철이 2025년 개통예정에 있습니다.
개통하게 되면 안산, 시흥에서부터 여의도까지 대각선 방향으로 운행하면서 최단거리 철도교통 노선이 구축됩니다.
신안산선은 크게 안산에서 출발하여 광명역을 거쳐 여의도로 가는 노선과 시흥⋅광명을 지나 광명역을 거쳐 여의도로 향하는 노선으로 구분됩니다.
이후, 광명역에서부터는 2개 지선이 하나로 만나면서 여의도역까지 운행하게 됩니다.
○ 2025년(안산~광명역~여의도) 한양대에리카캠퍼스역 → 호수역 → 중앙역 → 성포역 → 장하역 → 목감역 → 광명역 → 석수역 → 시흥사거리역 → 신독산역 → 구로디지털단지역 → 대림삼거리역 → 신풍역 → 도림사거리역 → 영등포역 → 여의도역 ○ 2025년(시흥⋅광명~광명역~여의도) 국제테마파크역 → 원시역 → 원곡역 → 초지역 → 선부역 → 달미역 → 시흥능곡역 → 시흥시청역 → 시흥사거리역 → 매화역 → 학온역 → 광명역 → 석수역 → 시흥사거리역 → 신독산역 → 구로디지털단지역 → 대림삼거리역 → 신풍역 → 도림사거리역 → 영등포역 → 여의도역 |
동북선
거주 인구는 많으나 서울 중심지로의 접근성이 좋지 못하고 도로 교통도 불편해 차량 정체가 심하기로 유명한 서울 동북부 지역의 문제를 해결해 줄 수 있는 노선입니다.
최근 개통한 신림선과 그 취지가 비슷한 개통 예정인 지하철 노선이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
○ 2025년(상계~왕십리) 상계역 → 불암산역 → 은행사거리역 → 서울시립과학관역 → 하계역 → 월계역 → 우이천역 → 북서울꿈의숲역 → 신미아역 → 미아사거리역 → 종암사거리역 → 종암역 → 고려대역 → 제기동역 → 마장시장역 → 왕십리역 |
7호선 옥정 연장
양주 옥정신도시와 의정부 고산⋅민락지구의 교통 문제를 어느 정도 해소해 줄 수 있는 7호선 연장 계획입니다.
하지만 해당 지역은 서울의 주요 일자리 지역까지 절대적인 거리가 워낙 멀어서 GTX C 노선이 들어서야 근본적인 해결책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 2025년(옥정고읍~장암) 옥정고읍역 → 탑석역 → 장암역 |
인덕원동탄선
안양, 의왕, 수원, 화성 지역을 연결하는 인덕원동탄선은 경기 남부 지역에서 인구는 많지만 지하철이 없었던 지역을 지나가면서 교통 문제를 해소해 줄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특히, 향후 GTX A 정차역인 동탄역과 GTX C 정차역인 인덕원역이 서로 연결됨에 따라 인덕원동탄선 노선상에 있는 정차역으로부터 수도권 광역급행철도로 환승 접근성이 용이해질 것이라는 전망입니다.
○ 2026년(인덕원~동탄) 인덕원역 → 안양농수산물시장역 → 호계사거리역 → 오전역 → 고천역 → 파장역 → 수원야구장역 → 수원월드컵경기장역 → 아주대입역 → 원천역 → 흥덕역 → 영통역 → 서천역 → 가산반월역 → 능동역 → 반송역 → 동탄역 ○ 2026년(서동탄~동탄) 서동탄역 → 반송역 → 동탄역 |
※ 참고: 2023년 달라지는 제도와 법령
2023년 달라지는 제도와 법령
우회전 전용 신호등 설치 2023년 1월 22일부터 운전자는 차량 신호등이 적색일 때 우회전 하는 경우 정지선, 횡단보도 및 교차로 직전에서 정지한 후 우회전해야 합니다. 원래부터도 적색 신호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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월곶판교선
경강선 연장이라고 불리기도 하는 월판선(이하 월곶판교선)은 서울 서남부 지역과 동남부 지역을 횡단하는 열차로 일부 사람들로부터 사실상의 GTX D 노선이라는 평가를 얻고 있습니다.
서울 남부 지역을 횡단하는 7호선을 좀 더 아래로 내린 것과 비슷한 노선을 가진 월판선은 IT관련 일자리가 많은 판교로의 접근성을 높일 것으로 기대됩니다.
○ 2026년(월곶~판교) 월곶역 → 장곡역 → 시흥시청역 → 광명역 → 만안역 → 안양역 → 안양운동장역 → 인덕원역 → 청역 → 원천역 → 서판교역 → 판교역 |
신분당선 강남용산 연장
대통령실 이전과 용산공원 개발 예정 등으로 새로운 용산 시대를 열었다는 평가를 받고 있는 용산구와 명실상부 대한민국 최고의 일자리 지역인 강남구를 직통으로 연결하는 연장 노선입니다.
이로써 신분당선은 용산, 강남, 판교, 광교를 모두 지나가는 황금노선으로 거듭날 예정입니다.
○ 2027년(강남~용산) 강남역 → 신논현역 → 논현역 → 신사역 → 동빙고역 → 국립박물관역 → 용산역 |
7호선 청라 연장
7호선이 청라까지 연장됨에 따라 청라 지역에 있는 일자리로의 유입과 서울역까지 쾌속으로 갈 수 있는 청라국제도시역의 공항철도 이용이 용이해질 전망입니다.
○ 2027년(석남~청라) 석남역 → 독골사거리역 → 가현역 → 심곡천역 → 커낼웨이역 → 청라시티타워역 → 청라국제업무단지역 → 청라국제도시역 |
9호선 강일 연장
9호선 연장 4단계 사업의 일환인 강일 연장은 총 3공구로 나누어 기존 9호선 중앙보훈병원역에서부터 강일지구 방면으로 4개 역이 추가될 예정입니다.
○ 2028년(길동~강일) 길동생태공원역 → 한영고역 → 고덕역 → 샘터공원역 |
※자료: 아실 교통망(개통 예정인 지하철 노선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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