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

요로결석 증상과 치료법 알아보기

kimnews 2024. 3. 29. 12:00
반응형

흰색-남자-소변기
요로결석 증상과 치료법 알아보기

 

요로결석이란?

요로결석은 소변이 만들어지고 배설되는 길에 결석(돌)이 생기는 병입니다. 소변은 신장에서 걸러진 노폐물이 녹아서 생성되는 것인데 소변 속에 칼슘, 요산 등의 성분이 높아지고 무기물, 유기물 등이 결합되면 결석이 형성되기 쉬운 환경이 조성됩니다.

 

비뇨기과 전문의들은 4 밀리미터 크기를 기준으로 결석 여부를 판단하는데 크기가 4 밀리미터 정도라면 결석은 50% 확률로 소변을 통해 자연 배출된다고 합니다. 하지만 기다려도 자연배출 되지 않거나 결석의 크기가 4 밀리미터 보다 크다면 별도의 시술 및 수술이 필요합니다.

※ 참고: 2023년 역대 해외파 축구선수 연봉 순위

 

역대 해외파 축구선수 연봉 순위(2023)

역대 대한민국 해외파 축구선수 명단 모든 해외파 축구선수를 소개하기는 어려우니 유럽 5대 리그에서 활약하면서 국민들에게 많이 알려져 있는 대중적인 선수들로만 축약하여 살펴보겠습니다

road2ace.tistory.com

 

 

원인

골드만 비뇨의학과 민승기 전문의는 요로결석에는 가족력이 크게 작용하여 가족 중에 질환을 앓았던 사람이 있으면 후대에도 해당 환자가 발생할 확률이 높다고 전했습니다. 그리고 일반적인 요인으로는 부족한 수분 섭취량이 결석을 유발한다고 합니다.

 

가천대 길병원 윤상진 교수에 따르면 요로결석은 무더운 날씨에 주로 발생하는데 땀을 많이 흘리는 것보다 수분 섭취량이 적을 경우 결석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아진다고 하면서 적정한 수분을 섭취해 줄 것을 권고했습니다.

 

또한, 요로결석은 전 세계적으로 통계를 내어봐도 100명 중 12명이 걸릴 정도로 매우 흔한 질환이며 개나 고양이를 포함한 모든 포유류라면 발생 가능성이 있다고 전했습니다. 참고로 호르몬의 영향으로 인해 여성보다는 남성 환자가 2배 정도 많으며 20~40대의 젊은 층에서 주로 발생한다고 합니다.

※ 참고: 식당에서 물건 분실 시 책임 소재 알아보기

 

식당에서 물건 분실 시 책임 소재 알아보기

공중접객업자의 책임 상법에서는 공중접객업자가 영업장을 운영함에 있어 지켜야 할 의무를 명시하고 있는데 그중에는 영업장을 방문한 고객의 물건을 잘 보관해야 한다는 내용이 포함되어 있

jingoo.tistory.com

 

증상

결석이 생기는 위치에 따라서 증상도 달라지는데 신장(콩팥) 내부에 결석이 생길 경우에는 별도의 통증을 유발하지 않는다고 합니다. 하지만 이를 간과하여 치료를 하지 않고 방치해 두면 패혈증 등 합병증이 발생할 수도 있기 때문에 반드시 전문의와 상담이 필요합니다.

 

반면, 신장과 소변이 배출되는 통로인 요관 사이에 결석이 생기게 되면 옆구리와 등 쪽에서 통증을 느끼게 됩니다. 그리고 하부요관에 결석이 있으면 결석이 소변의 흐름을 막아 소변감이 불편함과 동시에 결석이 요관을 긁으면서 극심한 통증과 함께 혈뇨를 보기도 합니다.

 

참고로 요로결석으로 인한 통증은 출산의 고 통보 다더 심하다고 할 정도로 매우 극심한 것으로 알려지고 있습니다.

※ 참고: 2022년 대한민국 음주율 순위

 

2022년 대한민국 음주율 순위

전국 월간 음주율 지난 2013년부터 2022년까지 최근 10년간 우리나라의 월간음주율은 대체로 감소하는 추세에 있습니다. 건강에 대한 국민적 관심이 커진 영향 때문이라고 예상해 볼 수 있는데요.

rlasbtm.tistory.com

 

치료 방법

첫째, 대기요법은 4~5 밀리미터 정도의 작은 결석이 발생했을 때 별도 치료 없이 기다리면서 자연 배출을 유도하는 방법입니다.

 

물을 많이 마셔주면서 소변을 자주 보면 되는데 이때 주의할 점은 통증이나 구토 등의 위장증상이 없을 경우에만 물을 마시면서 자연배출을 유도해야 한다는 점입니다.

 

둘째, 체외 충격파 파쇄술은 몸 밖에서 고주파의 충격파를 쏘아 체내의 결석을 잘게 부수는 시술법입니다.

 

결석의 크기나 강도 등에 따라 효과가 있을 수도 없을 수도 있지만 요관결석의 경우 최대 3회, 신장결석의 경우에는 최대 5회까지 최소 5일 이상의 경과를 두고 재시술을 시행한다고 합니다.

 

참고로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의 통계에 따르면 요로결석으로 인한 체외 충격파 파쇄술의 평균 실시 횟수는 2.7회라고 합니다.

 

셋째, 수술적 요법은 크게 내시경 수술과 개복 수술로 나뉩니다.

 

최근에는 내시경 수술의 발달로 인해 97% 정도는 내시경 수술을 통해 완치가 가능하다고 합니다.

내시경 수술은 최후의 방법이라고 할 수 있는 개복 수술법에 비해 비용, 부작용 등이 적어 환자와 의사 모두 부담 없이 실시할 수 있는 방법이라고 합니다.

 

예방법

많은 전문가들은 잘못된 식습관, 생활패턴이 요로결석을 일으키는 만큼 평소 올바른 생활습관을 길들이는 것이 요로결석에 가장 좋은 예방법이라고 말합니다.

 

통계에 따르면 요로결석 환자의 50%가 5~10년 이내에 재발을 경험한다고 합니다. 그만큼 치료보다는 예방 습관이 요로결석 예방에 효과적이라는 반증이 아닐 수 없습니다.

 

흔히, 맥주를 많이 마시면 소변량이 늘어서 결석 배출에 효과적이라고 하는데 오히려 과도한 이뇨작용으로 인해 탈수 증상이 생길 수 있고 맥주에는 결석의 원인이 되는 ‘퓨린’ 성분이 많이 들어있기 때문에 차라리 물을 많이 마시는 게 더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그리고 결석 가족력이 있는 사람은 결석 대사 이상 검사를 받아 보는 것이 예방에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소변과 혈액 속에 있는 결석 성분을 찾는 검사 방법이기 때문에 소변검사, 피검사만으로 간단히 진행된다고 합니다.

■ 요로결석에 나쁜 음식
  1. 당분이 많이 함유된 탄산음료: 뼈속 칼슘을 체외로 배출시켜 소변속 칼슘 성분을 높임
  2. 육식에 편중된 식사: 육류 단백질이 요산수치를 높이고 인산 칼슘 결석 유발
  3. : 칼슘, 인산염 배출량을 늘려 혈중 요산 수치를 증가시킴
  4. 카페인: 과도한 이뇨작용으로 체내 수분량을 낮춤
  5. 등푸른 생선: 결석 형성의 주요 성분인 퓨린 함량이 높음
  6. 유제품: 동물성 단백질이 요산 수치를 높임
  7. 나트륨: 과잉 섭취 시 신장 결석을 유발함
  8. 갑각류, 조개류, 호두, 땅콩, 시금치, 초콜릿: 옥살산(수산) 함량이 높아 결석을 유발
  9. 패스트푸드: 혈액을 걸쭉하게 만들어 결석이 생기기 쉬운 환경을 조성
  10. 비타민 D: 과다 복용 시 결석을 유발함
■ 요로결석에 좋은 음식
  1. 물을 많이 마실 것
  2. 싱겁게 먹기
  3. 육식, 단백질 섭취 줄이기

※ 출처: KBS, 생로병사의 비밀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