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도별 오토바이 교통사고 발생 현황
지난 10년간 한국의 오토바이 교통사고 현황을 살펴보면 ‘코로나 19’로 인한 비대면 배달 주문이 확대되기 이전인 2012년부터 2018년까지는 연평균 약 1만 7천 건의 사고가 발생하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2019년부터 2021년까지 3년간은 연평균 2만 건이 넘는 사고건수를 기록하면서 큰 증가세를 보였습니다.
연도 | 교통사고 건수 |
2012년 | 16,357건 |
2013년 | 16,381건 |
2014년 | 18,413건 |
2015년 | 19,243건 |
2016년 | 18,982건 |
2017년 | 18,241건 |
2018년 | 17,611건 |
2019년 | 20,898건 |
2020년 | 21,258건 |
2021년 | 20,598건 |
※ 참고: 2022년 국내 치킨 브랜드 순위 TOP 10
2022년 국내 치킨 브랜드 순위 TOP 10
1위 비비큐(BBQ): 2,002개 대한민국 치킨 브랜드 순위 1위는 비비큐로써 국내에 2,002개의 점포를 보유한 것으로 조사되었습니다. 게다가 작년(2021년) 한 해 동안만 442개의 매장을 신규로 오픈한 것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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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도별 오토바이 교통사고 사상자 현황
2019년부터 2021년까지 3년간 발생한 오토바이 사고에 따른 사상자를 확인해 보면 부상이 대부분을 차지했으나 사망자 또한 약 500명 정도는 생기고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습니다.
연도 | 사고발생 | 사망자 | 부상자 |
2019년 | 20,898건 | 498명 | 26,514명 |
2020년 | 21,258건 | 525명 | 27,348명 |
2021년 | 20,598건 | 459명 | 26,617명 |
※ 참고: 2022년 전국 교통량 순위표
2022년 전국 교통량 순위표
대한민국 자동차 등록대수 국토교통부 보도자료에 따르면 2022년 기준, 우리나라에 등록된 자동차 숫자는 총 2,550만 3천대로 최근 10년간 약 600만 대가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연도 등록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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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간대별 오토바이 교통사고 발생 현황
2019~2021년 사이 오토바이 발생사고를 시간대별로 구분했을 때 16~22시에 발생한 사고가 43.5%를 차지하면서 가장 많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또한, 도로교통공단이 조사한 바에 따르면 금요일(15.5%), 토요일(15.3%)에 오토바이 사고가 집중되어 있는 것으로 드러나 저녁식사 및 야식 배달을 위한 오토바이 이용이 많은 요일과 시간대에 사고가 집중 발생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시간대 | ~02시 | ~04시 | ~06시 | ~08시 | ~10시 | ~12시 |
발생률 | 4.0% | 2.3% | 2.0% | 3.1% | 5.4% | 8.5% |
시간대 | ~14시 | ~16시 | ~18시 | ~20시 | ~22시 | ~24시 |
발생률 | 12.2% | 11.0% | 12.8% | 17.9% | 12.8% | 8.0% |
※ 참고: 주거지역 용적률 알아보기
주거지역 용적률 알아보기
용도지역의 지정 모든 땅은 토지별로 이 땅은 어떤 용도로 사용할 수 있는지 정해져 있으며 그 기준은 국토교통부, 시·도지사 또는 대도시 시장이 결정합니다. ■ 국토계획법 제36조(용도지역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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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령대별 오토바이 교통사고 발생 현황
2019~2021년 기간 동안 발생한 오토바이 사고를 연령대별로 나누어보면 배달 종사자가 많은 연령층인 20~30대에서 사고 비율도 가장 높은 것으로 조사되었습니다.
심지어 오토바이는 16세 이상인 학생도 원동기장치자전거 면허만 획득하면 운전이 가능하기 때문에 10대에서 발생한 오토바이 사고건수도 전체에서 13%나 차지한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연령대 | 사고건수 | 사망자수 | 부상자수 |
19세 이하 | 8,184건(13%) | 142명 | 11,300명 |
20~29세 | 15,977건(26%) | 266명 | 21,050명 |
30~39세 | 10,998건(18%) | 184명 | 14,342명 |
40~49세 | 8,769건(14%) | 130명 | 11,241명 |
50~59세 | 7,568건(12%) | 147명 | 9,441명 |
60~64세 | 2,956건(5%) | 82명 | 3,635명 |
65세 이상 | 8,147건(13%) | 531명 | 9,304명 |
불명 | 155건(-) | 0명 | 166명 |
※ 자료: 도로교통공단 보도자료(2022.6.28)
오토바이 번호판 체계 해외 사례
위에서 알아본 바와 같이 늘어나는 오토바이 사고와 10~30대 젊은 층에서 사고로 인한 사망자가 발생하고 있는 상황에 대응하기 위해 국토교통부에서는 오토바이 전면 번호판 부착과 그에 따른 무인단속 실시 여부도 검토 중에 있다고 합니다.
자동차와 달리 오토바이는 무인단속에 적발되지 않기 때문에 많은 이륜차 운전자들이 신호와 속도를 무시하고 운전하다가 큰 사고로 이어지는 경우가 종종 발생하기 때문에 이를 미연에 방지하고자 이륜차 전면 번호판 부착 및 무인단속 도입을 고민하고 있는 것입니다.
실제로 오토바이 이용률이 높은 동남아시아 몇몇 국가에서는 오토바이 전면과 후면 모두 번호판을 부착하고 운행할 것을 법제화하고 있습니다.
■ 후면에만 번호판 부착
■ 전면, 후면 모두 번호판 부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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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출처: 국토교통부, 2023년 국정감사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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