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오토바이 교통사고 현황과 대응 전략

kimnews 2024. 4. 7. 07:30
반응형

도로를-질주하는-오토바이
오토바이 교통사고 현황과 대응 전략

 

연도별 오토바이 교통사고 발생 현황

지난 10년간 한국의 오토바이 교통사고 현황을 살펴보면 ‘코로나 19’로 인한 비대면 배달 주문이 확대되기 이전인 2012년부터 2018년까지는 연평균 약 1만 7천 건의 사고가 발생하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2019년부터 2021년까지 3년간은 연평균 2만 건이 넘는 사고건수를 기록하면서 큰 증가세를 보였습니다.

연도 교통사고 건수
2012년 16,357건
2013년 16,381건
2014년 18,413건
2015년 19,243건
2016년 18,982건
2017년 18,241건
2018년 17,611건
2019년 20,898건
2020년 21,258건
2021년 20,598건

※ 참고: 2022년 국내 치킨 브랜드 순위 TOP 10

 

2022년 국내 치킨 브랜드 순위 TOP 10

1위 비비큐(BBQ): 2,002개 대한민국 치킨 브랜드 순위 1위는 비비큐로써 국내에 2,002개의 점포를 보유한 것으로 조사되었습니다. 게다가 작년(2021년) 한 해 동안만 442개의 매장을 신규로 오픈한 것으

rlasbtm.tistory.com

 

연도별 오토바이 교통사고 사상자 현황

2019년부터 2021년까지 3년간 발생한 오토바이 사고에 따른 사상자를 확인해 보면 부상이 대부분을 차지했으나 사망자 또한 약 500명 정도는 생기고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습니다.

연도 사고발생 사망자 부상자
2019년 20,898건 498명 26,514명
2020년 21,258건 525명 27,348명
2021년 20,598건 459명 26,617명

※ 참고: 2022년 전국 교통량 순위표

 

2022년 전국 교통량 순위표

대한민국 자동차 등록대수 국토교통부 보도자료에 따르면 2022년 기준, 우리나라에 등록된 자동차 숫자는 총 2,550만 3천대로 최근 10년간 약 600만 대가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연도 등록대

road2ace.tistory.com

 

시간대별 오토바이 교통사고 발생 현황

2019~2021년 사이 오토바이 발생사고를 시간대별로 구분했을 때 16~22시에 발생한 사고가 43.5%를 차지하면서 가장 많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또한, 도로교통공단이 조사한 바에 따르면 금요일(15.5%), 토요일(15.3%)에 오토바이 사고가 집중되어 있는 것으로 드러나 저녁식사 및 야식 배달을 위한 오토바이 이용이 많은 요일과 시간대에 사고가 집중 발생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시간대 ~02시 ~04시 ~06시 ~08시 ~10시 ~12시
발생률 4.0% 2.3% 2.0% 3.1% 5.4% 8.5%
시간대 ~14시 ~16시 ~18시 ~20시 ~22시 ~24시
발생률 12.2% 11.0% 12.8% 17.9% 12.8% 8.0%

※ 참고: 주거지역 용적률 알아보기

 

주거지역 용적률 알아보기

용도지역의 지정 모든 땅은 토지별로 이 땅은 어떤 용도로 사용할 수 있는지 정해져 있으며 그 기준은 국토교통부, 시·도지사 또는 대도시 시장이 결정합니다. ■ 국토계획법 제36조(용도지역의

jingoo.tistory.com

연령대별 오토바이 교통사고 발생 현황

2019~2021년 기간 동안 발생한 오토바이 사고를 연령대별로 나누어보면 배달 종사자가 많은 연령층인 20~30대에서 사고 비율도 가장 높은 것으로 조사되었습니다.

 

심지어 오토바이는 16세 이상인 학생도 원동기장치자전거 면허만 획득하면 운전이 가능하기 때문에 10대에서 발생한 오토바이 사고건수도 전체에서 13%나 차지한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연령대 사고건수 사망자수 부상자수
19세 이하 8,184건(13%) 142명 11,300명
20~29세 15,977건(26%) 266명 21,050명
30~39세 10,998건(18%) 184명 14,342명
40~49세 8,769건(14%) 130명 11,241명
50~59세 7,568건(12%) 147명 9,441명
60~64세 2,956건(5%) 82명 3,635명
65세 이상 8,147건(13%) 531명 9,304명
불명 155건(-) 0명 166명

※ 자료: 도로교통공단 보도자료(2022.6.28)

 

오토바이 번호판 체계 해외 사례

위에서 알아본 바와 같이 늘어나는 오토바이 사고와 10~30대 젊은 층에서 사고로 인한 사망자가 발생하고 있는 상황에 대응하기 위해 국토교통부에서는 오토바이 전면 번호판 부착과 그에 따른 무인단속 실시 여부도 검토 중에 있다고 합니다.

 

자동차와 달리 오토바이는 무인단속에 적발되지 않기 때문에 많은 이륜차 운전자들이 신호와 속도를 무시하고 운전하다가 큰 사고로 이어지는 경우가 종종 발생하기 때문에 이를 미연에 방지하고자 이륜차 전면 번호판 부착 및 무인단속 도입을 고민하고 있는 것입니다.

 

실제로 오토바이 이용률이 높은 동남아시아 몇몇 국가에서는 오토바이 전면과 후면 모두 번호판을 부착하고 운행할 것을 법제화하고 있습니다.

■ 후면에만 번호판 부착
  • 영국: 이륜자동차 단속에 IT기술 도입 추세
  • 미국: 개인 맞춤 번호판 사용 가능
  • 호주: 영국과 유사
  • 베트남: 인구의 76% 이륜자동차 사용(등록대수 6,000만대 이상), 후면번호판 무인단속 시범운영 중
  • 러시아: 교통단속용 비디오시스템을 확대 설치중
  • 중국: 2014년 이전에는 전면·후면 번호판을 사용, 2014년 이후 전면 번호판 폐지 → 무인단속이 어렵고 고속주행 시 사고위험
  • 일본: 영업용 이륜자동차 유상보험 가입 의무


■ 전면, 후면 모두 번호판 부착
  • 인도네시아: 평면형, 스티커형 전면 번호판 등
  • 필리핀: 전면 번호판 부착 의무화(2019년 3월, 법률 제정)
  • 말레이시아: 세로형, 스티커형 전면 번호판 등
  • 싱가포르: 전면 번호판은 상황에 따라 탄력적으로 허용 → 평면형 또는 스티커형 부착, 전면 부착이 어려운 경우 측면도 허용

※ 출처: 국토교통부, 2023년 국정감사 자료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