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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년 세계 소비자 물가지수 순위

kimnews 2024. 4. 5. 07: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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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년 세계 소비자 물가지수 순위

 

소비자 물가지수란?

사회 구성인이 일상을 살아가는데 필요한 물건의 가격과 서비스 요금 등의 변화폭을 총체적으로 측정하기 위해 정부(기획재정부)에서 작성하는 지표입니다.

 

보통 전년도를 기준으로 올해의 소비자 물가지수가 어떻게 변동했는지를 평가하는데 우리나라에서는 소비자 물가지수를 측정하는 품목을 총 458개로 정해 이를 바탕으로 값을 구합니다.

 

소비자 물가지수는 물가 변동이 가계의 소비 생활에 어떠한 영향을 끼치는지를 확인하는 지표로써 매우 중요한 역할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상품 가격과 서비스 요금의 변동이 국민(소비자)들의 구매력과 가계 경제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측정할 수 있습니다.

■ 주요 소비자 물가지수 지표
  • 전월(년)비 상승률: 전월(년)과 비교한 금월(년)의 물가수준 변동률
  • 전년동월비 상승률: 전년도 같은 달과 비교한 금월의 물가수준 변동률
  • 전년동기비 상승률: 금년 1월부터 금월까지의 물가(평균)을 전년 동기간 물가수준(평균)과 비교한 변동률

※ 참고: 2023년 탈모 통계 현황과 개선 방법

 

2023년 탈모 통계 현황과 개선 방법

우리나라 탈모 통계 현황 우리나라 국민 5명 중 1명은 탈모 환자라는 말이 있을 정도로 최근 탈모 환자 인구는 매우 높아져 현재는 ‘탈모 환자 천만 시대’라고 부르고 있습니다. 특히, 2017년 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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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ECD 주요국의 소비자 물가 상승률

경제개발협력기구(OECD)에 가입되어 있는 주요 회원국들의 최근 5개년간 소비자 물가 상승률 데이터를 살펴보면 ‘코로나 19’로 인한 팬데믹 사태를 전후로 하여 그 양상이 확연히 다릅니다.

 

전 세계적으로 보건 위기를 겪었던 2020년을 거치면서 2021년에는 대부분의 국가에서 큰 소비자 물가 상승률을 보이고 있습니다.

 

팬데믹 위기로 인한 소비자 물가 상승률은 2022년으로 접어들면서 더욱 커졌는데요. 우리나라의 상황은 다른 나라들과 비교해 심각하지 않은 편임에도 불구하고 전 연도인 2021년 대비 2배 이상 물가가 오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 참고: 운송수단별 사망사고 통계

 

운송수단별 사망사고 통계

운수사고 사망 통계 운수사고 사망률은 인구 10만 명당 운수사고에 의한 사망자수를 나타내는 지표로써 통계청에서 조사한 사망원인통계 자료에 따르면 지난 2011년부터 2021년까지 최근 10년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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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분 2018년 2019년 2020년 2021년 2022년
일본 1.0 0.5 0.0 - -
프랑스 1.9 1.1 0.5 1.6 5.2
이탈리아 1.1 0.6 -0.1 1.9 8.2
캐나다 2.3 1.9 0.7 3.4 6.8
독일 1.7 1.4 0.1 3.1 6.9
스웨덴 2.0 1.8 0.5 2.2 8.4
대한민국 1.5 0.4 0.5 2.5 5.1
호주 1.9 1.6 0.8 2.9 6.6
폴란드 1.7 2.3 3.4 5.1 14.3
미국 2.4 1.8 1.2 4.7 8.0
헝가리 2.9 3.3 3.3 5.1 14.6
영국 2.3 1.7 1.0 2.5 7.9

※ 자료: 지표누리(단위 %)

 

국내 주요 소비자 물가 상승지표

대한민국의 소비자 물가를 견인하는 총 458개 품목 중 주요 항목 몇 개를 간추려 최근 5개년 동안 변동폭을 알아보겠습니다.

 

‘코로나 19’ 사태가 발생하기 이전인 2018, 2019년과 팬데믹 상황이 확산되기 시작한 2020년까지만 해도 교통, 통신, 교육 등 일부 항목에서는 소비자 물가가 오히려 전년도 대비 떨어지는 현상도 발생한 것으로 확인됩니다.

 

하지만 2021년에는 통신, 보건 분야만이 전년 대비 물가가 하락한 것으로 나타나고 2022년에는 모든 영역에서 물가 상승률이 발생했습니다.

※ 참고: 교통사고 후유 장애 급수별 보상금

 

교통사고 후유 장애 급수별 보상금

교통사고 후유장애란? 교통사고로 인해 부상을 입고 치료를 마친 후 더 이상의 치료효과를 기대할 수 없고 그 증상이 고정된 상태에서 그 부상이 원인이 되어 신체의 장애가 생긴 경우를 후유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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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분 2018년 2019년 2020년 2021년 2022년
식료품,음료 2.8 0.0 4.4 5.9 5.9
주류, 담배 0.3 0.6 0.3 0.4 2.2
의류, 신발 1.1 0.1 0.7 0.6 3.1
주택, 수도, 전기 0.7 1.2 0.5 1.6 5.5
가정용품, 가사서비스 2.3 2.1 0.0 1.9 4.8
보건 -0.1 0.5 1.5 -0.1 0.8
교통 2.4 -1.8 -1.8 6.3 9.7
통신 -0.9 -2.3 -2.1 -0.9 0.9
오락, 문화 0.5 -0.2 -1.0 0.4 2.8
교육 1.4 0.5 -2.1 0.9 1.3
음식, 숙박 3.0 1.8 0.9 2.7 7.6
기타 0.6 1.6 2.0 2.0 6.1

※ 자료: 지표누리(단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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